원문 http://www.devpia.com/MAEUL/Contents/Detail.aspx?BoardID=50&MAEULNO=20&no=735200&ref=735200 try..catch문을 알아보던 중..
이런 코드를 보게 되었는데요.
참고로 appUnwindf란 함수는 로그를 남기거나 하는 함수 같아요. 질문은 보통 try문안에서 throw를 사용해서 catch문안에서 처리를 하는 걸로 아는데.
위 guard, unguard로 뭘 할려고 하는건지 모르겠네요. 참고로 이렇게도 사용하더라고요.
아시는 분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2008-07-31 오전 9:47:41
권진호 (crowback__) 번호: 735204 / 평점: (-)
try ~ catch 에 대하여 어느정도 알고 계시다면 코드를 풀어보면 금방 이해하실 겁니다.
매크로에 #인자 <= 요런 구조는 문자열로 치환해주는 구조입니다. 풀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코딩이 지저분해 지니, 매크로로 감싸서 깔끔하게 보이려고 처리해 놓은듯 하네요.
===========================================================================================
[실전프로그래밍-3]
TRY CATCH 문을 생활화하자.
보통 실무에서의 프로젝트는 공부할 때와는 달리 크기가 방대하다.
따라서,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그 복잡성은 증가할 수 밖에 없다.
이 방대함과 복잡성에서 버그를 줄이기 위해 프로그래머들이 택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잘 정리 정돈하는 것, 그리고 주석과 진단 매크로 등으로 도배하는 것이다.
그 중 아주 효율적인 방법중의 하나가 try catch 문을 생활화하는 것이다.
C 에 입문하는 모든 사람에게 GO TO 문은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것으로 거의 불문율처럼 여겨진다.
이는 GOTO 문의 남발이 코드의 복잡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그러나, 참 아이러니하게도 GOTO 문은 코드를 대폭 간결하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특히 에러처리에 있어서는 GOTO 문은 그 진가를 발휘한다.
그래서 그 대안으로 try catch 문을 제공하는 것이다. 다음 문장을 살펴보자.
위 문장을 try catch 문으로 다시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코드의 양도 양이지만, A->B->C->D 로 작업이 진행된다는 코드의 판독성이 상당히 증가하는 걸 알 수 있다.
일단 예외처리에 관한 기본적 지식은 관련 서적이 많으니 참고하길 바라고, 여기에서는 MFC에서 제공하지만 쓰기에는 약간 불편한 CException 클래스를 확장하여 좀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보통 try catch 문을 사용하면 아래와 같다.
오류 메시지는 “사용가능한 오류메세지가 없습니다.” 이다.
오히려, 사용하기 더 어렵게 되었다는 것을 느낄 것이다.
그러나 CException 는 기초클래스일 뿐이고 ReportError () 함수 또한 가상함수로 만들어져 있어 사용자가 이를 확장하여 쉽게 처리할 수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자 이제 우리는 CException 클래스에서 상속받아 확장된 CExceptionEx 를 만들것이다.
목적은 코드를 좀더 간결하게 처리하고, 원하는 에러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발생시킬 수 있도록 하는것이다.
간략히 처리하기 위해서는 CExceptionEx* const e = new CExceptionEx (TRUE, “에러메세지”); 로 처리할 수 있도록 클래스를 정의해야 한다.
먼저 에러 메시지를 담을 CString 멤버 변수를 하나 갖고, 생성자를 추가한다.
다음 가상함수 ReportError () 에서 추가한 CString 변수를 출력하도록 처리한다.
우선 CExceptionEx 의 클래스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다음으로 ::AtxThrowXXXException () 처럼 전역함수를 만들어 사용해야 한다.
이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이는 리소스의 스트링 테이블의 문자열도 이용할 수 있고, 인자를 갖는 문자열을 사용할 수 있도록 처리하였다.
에러 메시지 박스 출력에 관련된 함수도 자신만의 예쁜 메시지 박스나, 스트링 테이블을 이용할 수 있고, 인자를 갖는 문자열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전역적으로 정의하자.
이와 관련된 함수 정의는 아래와 같다.
구현부는 별로 어렵지 않게 만들어져 있으므로 아래에서 다운 받아 확인해 보면 된다.
http://myhome.konetic.or.kr/UserUploadData/gobuksun/ExceptionEx.cpp http://myhome.konetic.or.kr/UserUploadData/gobuksun/ExceptionEx.h
자, 그럼 어떻게 TRY CATCH 문을 사용하게 되었는지 예로 살펴보자.
만일 리소스 스트링 테이블에
이와 같이 사용 할 수 있다.
자신이 맡은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라, 에러 메시지 뿐만 아니라 에러 번호 같은 것을 멤버변수로 두어 각기 다르게도 처리할 수 있을 것이다.
실무에서 수많은 버그를 방지하는 방법은 빠져 나갈 수 있는 구멍을 철저히 막아버리는 것이다.
약간 귀찮아 보이지만 버그와 에러를 방지하는 방법으로써 Stdafx.h 파일에 #include "ExceptionEx.h"를 추가하고 TRY CATCH 문을 사용해보자.
PS) 글을 쓰다보니 TRY CATCH 문이 만능인것처럼 보일수가 있겠네요..
아래 리플 달아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몇자 변경했습니다.
역시 논란이 있는부분입니다.
예외처리의 남용은 자칫 성능의 훼손이나 혹은 판독성마저 훼손할 수 있으니까 여러분 나름대로의 판단이 요구되는 부분이겠습니다.. ^^*
try catch macro 만들기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