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하가 제시하는 아이디어의 전망성 평가
단순한 아이디어로는 창업해서는 안된다.
아이디어를 여러 요소로 분석 ·검토하여 착상을 열거해 나가는
브레인 스토밍(Brainstorming)을 통해서 창조적 개발을 해야한다.
즉 창업자 혼자서 끙끙 앓지 말고 절친한 사람에게 아이디어로 좀더 구체화해야한다.
아이디어라는 무형(無形)의 것은 사실 누구나 갖을 수 있으며
보다 그것을 현실화하는 게 더 중요하다.
아이디어는 몇개의 핵심단어로 이루어져 있어야한다.
아이디어의 정의가 명확하지 못해서 부연설명을 해야 한다면, 고객들은 쉽게 다가갈 수가 없다.
명쾌하게 정의해야한다. 만약 간단하게 정의할 수 없다면
그 아이디어 자체가 아마도 정리가 덜된 아이디어일 것입니다.
아이디어란 대체적으로 주관적이기 쉽다.
그것은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가다듬는 작업이 사업계획서 작성법이다.
아이디어를 낸 창업자가 외부로부터 자금조달을 원하는 경우,
창업자는 벤처캐피탈 등 외부투자가에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설명해야한다.
그 속에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아이디어의 핵심내용을 강조하여 부각시켜야한다.
Ⅰ. 표지 : 사업계획서 제목, 기업명(가칭), 주소, 제출자, 제출문 등
Ⅱ. 사업계획서 요약 및 목차
Ⅲ. 계획사업검토
1. 사업개요 →회사요약(상품 및 서비스 요약, 경쟁력, 등) →산업특성, 수요자(목표시장, 시장세분화, 수요자특성 등) →시장규모 및 성장추세, 경쟁자, 매출목표 등
2,사업내용 분석 →제품 및 서비스 →사업규모(조달 계획, 가격 정책, 개발계획, 거래처 현황 등) →시장성(시장진입전략, 소비자 분석, 경쟁업체분석 등)
3.사업채산성 분석 →예상수익, 수익 잠재력 →비용구조, 손익분기점
4. 마케팅 계획 →마케팅전략(가격정책,서비스 정책, A/S, 광고, 판매망 등)
5. 설계 및 개발계획 →개발현황, 위험도 분석, 제품개선, 개발비용 →신기술동향, 불측대응계획
6.생산계획 →공장입지, 설비, 생산계획 →생산전략, 규제
7. 경영팀 구성 및 조직운영계획 →조직, 핵심구성원, 경영권, 고용 →경영팀 조직(이사진, 주주, 자문역 등)
8. 사업추진일정 →추진내용, 추진방법, 완료시점
9. 위험도 및 특수고려사항 →예상 위험요인, 당면문제
10. 재무계획 →예상수익, 예상비용, →추정 대차대조표, 추정 손익계산서 →추정 캐시플로우, 손익분기점 분석
Ⅳ.자금조달계획 및 투자조건 →투자계획,자금조달 요구액, 투자 회수 계획, 투자조건
앞에서 제시했듯이 국내 및 해외 사업계획서 체계화, 동업을 위한 파트너,
사업등록 신청의 서류 절차, 사업계획서 상담 및 정립 등
일반적으로 사업에 대한 계획서를 작성할 때, 아이디어를 정교하게 가다듬어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한다.
저희 하우라이팅에서는 인터넷 사업의 구상단계부터 설립 또는 확장을 위한
사업계획서의 작성을 대행해 드립니다.
완성단계에서 기존의 획일적인 양식과는 달리 비주얼한 디자인을 첨가하여 담당자의 결정이
의뢰인께 유리하도록 내려질 수 있도록 웹기획을 해드립니다.
그렇다고 귀하의 사업 아이템이 모두 채택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직 저희 하우라이팅은 최선을 다할 뿐입니다.
|